본문 바로가기
건강

감기인줄 알고 고생한 A형 독감 증상 치료법

by 건북이 2023. 1. 14.
반응형

이번에 감기몸살인 줄 알았다가 A형 독감이 매우 심해지고 나서 겨우 치료했습니다. 많은 분들이 저처럼 독감과 감기를 구분하지 못해 증상을 키우고 고생한 뒤에 치료할 수 있을 것 같아서 구분할 수 있는 요소 및 치료과정, 치료가격에 대해 포스팅합니다.


1. 당신은 감기가 아니라 독감일 수 있습니다.

보시다시피 감기와 독감의 증상은 거의 비슷합니다. 그래서 독감이 심하지 않다면, 감기가 심하다고 오해할 수 있으며, 제대로 된 치료시기를 놓칠 수도 있습니다. 제경우에도 약한 목통증으로 시작해서, 미열, 고열, 발열, 근육통 순으로 심해졌고 감기인 줄 알았기 때문에 6일이 지나서야 독감 판정을 받았습니다.

 

감기 증상 : 콧물, 코막힘, 목통증, 기침, 근육통, 발열 등
독감 증상 : 목통증, 기침, 근육통, 발열, 오한, 두통, 무기력감 등

 


2. 독감은 확실히 고열, 오한이 특징입니다. 

감기의 경우 어린아이의 경우 고열이 날 수 있지만, 성인에게는 발열 시 미열이 흔합니다. 오한은 고열과 함께 동반되므로, 고열이 난다면, 독감을 한번 의심해 볼 만합니다. 제경우는 39도가 넘었는데, 감기로 성인에게 이 정도 발열이 흔하지 않으니 꼭 유의 바랍니다. 

 


3. 전신무기력감도 독감의 특징입니다. 

 

제게 특히 힘들었던 부분은 첫날부터 있었던 무기력감입니다. 온몸에 힘이 하나도 없고, 피가 다 빠져나간 느낌이 들 만큼 전신이 무기력했습니다. 일반적인 감기몸살에는 없는 특징이니, 이런 증상은 의심해 볼 만합니다.

 


4. 병원에서 독감검사로 확진받습니다.

코 점막을 통한 검사법으로, 코로나검사와 방법이 동일합니다. 제가 독감 겪던 당시는 코로나검사가 국가에서 지원되므로, 독감, 코로나 한꺼번에 검사한다고 해도 독감검사에 비해 비용추가가 없으며, 한 번의 검사로 둘 다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부분은 시점에 따라 확인이 필요합니다. 

 

증상이 있더라도, 발열이 심하지 않은 경우 독감 확진이 안 될 수 있습니다. 이때에는 감기에 준하게 치료받으면 되며, 의사가 발열등 증상이 명확히 나타날 때 다시 방문하여 검사하기를 권했습니다.

 


5. 치료는 타미플루 약복용 또는 테라미플루 주사로 합니다.

항바이러스제 타미플루를 복용해서 치료하는 방법이 있고, 테라미플루라는 주사제치료를 통해 치료할 수 있습니다. 테라미플루 주사제를 통한 방법은 1~2일 내 회복되는 대신 가격이 좀 나갑니다. 타미플루 약을 복용하는 형태는 가격이 싼 대신 5일 정도 회복기간이 필요하다고 하니, 현재의 상황에 맞추어 치료하시길 권합니다.

 

저 같은 경우 빨리 회복하고 일도 해야 했기에 테라미플루 주사를 맞고, 수액까지 맞았습니다. 총 11만 원 정도가 들었고 보험처리가 되므로, 보험이 있으신 분들은 참고하십시오. 

 


6. 독감 백신을 꼭 접종하고 평소 예방에 힘쓰십시오

 

저는 독감 백신을 맞지 않았는데, 저와 접촉한 분들이 독감까지 가지 않은 것이 독감백신의 영향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이번에 너무 고생했기 때문에 다음에는 꼭 백신을 접종할 겁니다. 그리고 A형 독감을 예방하는 최고의 방법은 손 씻기라고 합니다. 코로나 이후 무뎌졌던 위생관리에 대해 반성하게 되었습니다. 

 

건강 관리의 책임은 나 자신입니다. 평소 생활습관, 식습관으로 예방할 수 있는 병들이 무수히 많다는걸 기억하시고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 전립선 비대증 예방 위한 생활속 노력 4가지

* 눈 건강 지킬 5가지 쉬운 방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