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수면 무호흡증 검사,치료 후기 (양압기,수술)

by 건북이 2023. 10. 22.
반응형

수면무호흡증에 관해 말씀드리려 한다. 이 병은 말 그대로 잠잘 때 숨을 제대로 못 쉬는 것을 말한다. 수면장애를 일으켜 피로감 때문에 현실생활에 지장이 생기며, 심각하게 심장에 무리 줘서 수명에도 영향을 끼친다.

 

무엇보다, 숨이 제대로 안쉬어진다는 느낌은 매우 불편하고 답답하며, 자다가 심장이라도 두근거려서 깨보니 경험이 있는 경험자들은 무엇보다 삶의 질을 위해 이 병을 꼭 고치고 싶어한다. 만성비염까지 가지고 있는 나의 경우엔 숨을 제대로 쉰다는 게 어떤 건지 정확히 모르겠다.

 


1. 자가진단은 참고일뿐 검사가 먼저다.

일단 의심된다면 미루지말고 검사부터 진행해 보라. 인터넷을 뒤져보면 수면무호흡증 자가진단법이 있지만 100%정확할 수 없다. 중요한건 아마 본인은 본인의 평가 또는 주변인의 말들로 인해 증상을 충분히 알 거란 점이다. 검사를 미루고 싶은 핑계로 삼지 말자. 빠를수록 좋다.

 

가끔 비용을 걱정하는데, 상담만 받는것 자체로 많은 비용이 발생하지 않는다. 이 부분을 불편해하지 말고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에 힘쓰자. 비용은 치료방법을 선택하는 과정에서 고민하면 된다. 

 


2. 수면센터를 이용해라.

나같은경우 이비인후과에 내원하며 시간낭비만 심했다. 그냥 처음부터 유명하거나 전문적인 수면클리닉 센터에 가라. 혹은 숨 관련 전문 의원들이 존재한다. 하급 병원, 의원에서 검사할 때 문제점은 결론까지 매우 돌아간다는 점이다.

 

즉, 여러 문제점을 확인받고 결국은 수면검사를 하게 되기때문에 시간낭비이자 돈낭비를 아끼는 것이 좋다.

 

유명한 수면클리닉은 예약조차 어렵기 때문에 대학병원처럼 그냥 예약대기 걸어놓고 생활하기 바란다. 비용은 약 15만 원 정도이며 보험 처리도 가능하다.

 


3. 수면다원검사

해야 하는 검사는 수면다원검사다. 다큐 같은 데서 수면실험할 때 봤던 거랑 대충 비슷한데 이것저것 꼽고 병원에서 하루 자는 것이다. 이를 통해 수면 시 시간당 호흡장애를 점검하여 그 횟수를 통해 수면무호흡증 정도를 판단하게 된다.

 

호흡장애정도(시간) 수면무호흡증
시간당 5~15회미만 경증
시간당 15~30회미만 중간
시간당 30회 이상 심각

 

한 가지 중요한 건 민감한 분들은 검사 시 잠이 안 올 수 있다. 나 외에 다른 검사자들에 의해 불편한 상황이 올 수 도 있다. 그러므로 전날에는 꼭 무리하지 말고 잠을 잘 수 있도록 규칙적으로 생활하기 바란다.

 


3. 치료 방법 후기 (양압기, 수술)

 

검사 결과는 하루정도면 나와서 의사와 다시 진료를 보게 된다. 이 과정에서 치료방법을 제안받고 실행하는 절차에 돌입한다. 보통은 양압기나 수술치료를 하게 되기도 한다. 이 부분은 본인이 선택하는 단계라기보다 증상 정도에 따라 의사의 판단에 맡기는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최대한 수면무호흡 관련 치료사례가 많을 대형병원이나 수면센터, 숨 관련 의원등에서 진료받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야만 치료로 가능한데 수술을 하지 않는지, 수술이 필요한데 단순한 치료만 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의구심을 줄일 수 있다.

 

나 같은 경우 양압기사용을 하게 되었고, 추후 증상이 심각해진다면 콧구멍 안쪽을 넓히는 수술, 코골이 수술도 필요할 수 있다고 안내받았다. 양압기 사용은 결코 편하지 않다. 하지만 수면무호흡 치료에 100% 만족은 없다고 한다. 결국 최대한 기능을 좋게 만들어줄 뿐이다.

 

그럼에도 아무것도 하지 않고 방치한 것보다 훨씬 생활의 질은 좋아진다.  최소한 검사,진단을 해봐야 할 이유가 된다고 생각한다. 어떤 상담이든 해보고 판단하기 바란다.

 

지금까지 수면무호흡증 검사, 치료 후기였으며 항상 건강은 스스로 챙겨야 한다는 걸 명심하고 예방하는 게 중요하다. 특히 감각기관의 문제(눈, 코, 입)는 정말 오래가니 생활습관부터 고쳐나갈 필요가 있겠다.

 

* 눈 건강 지킬 5가지 쉬운 방법

* 간수치 나쁘면 술 말고 과당부터 끊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