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MAST검사 현실 후기 , 비용

by 건북이 2023. 9. 20.
반응형

알레르기 검사 중 하나인 MAST 검사 현실 후기와 비용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비염, 아토피, 그밖에 원인불명 피부염으로 고통받는다면 필수적입니다.

 

알레르기 원인을 관리할 수 있으면, 스테로이드나 , 강한 약 사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먼저 내가 어떤 것들에 민감한지 정확히 아는 일부터 시작입니다.

 

<목차>

1. MAST검사 무엇일까
2. MAST검사 현실 후기
3. MAST검사 비용
 

1. MAST 검사 무엇일까?

 

MAST는 Multiple Allergen Screening Test 약자입니다. 다양한 종류의 알레르기를 동시에 검사하는 방법이고 피검사로서 이루어집니다. 100개 이상의 알레르기 원인별 정도를 알 수 있습니다. 현재는 108개 항목이네요.

 

이를 통해 진드기, 곰팡이, 식품류, 곡류, 유제품, 어패류, 과일, 채소 등 어떤 부분에 알레르기가 강하게 나타나는지 정도를 종합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 동일한 피검사로 이루어지는 알레르기검사인 UniCAP검사에 비해 정확도, 민감도는 떨어지는데요.

 

더 정확한 검사가 필요하다면 MAST검사로 위험 요인을 발견하고, 특정 요인은 UniCAP검사를 하는 방법이 권장됩니다. 즉, MAST검사로 집먼지진드기 알레르기가 유의미하게 나왔다면, 집먼지진드기 한정 UniCAP 검사로 더 자세히 보는 거죠.

 

알레르기 정체를 모른다면 MAST검사는 필수적입니다. 아니라면 본인이 직접 식단일기 생활일기를 적으면서 살펴 보는수밖에 없는데 비효율적이죠. 

 


2. MAST 검사 현실 후기

피검사를 시행하고 일주일 후 결과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이는 3일 정도 후에 받았다는 경우도 있는만큼 차이는 있어 보입니다. 병원에서 검사결과지를 받을 수도, 이메일로 받아볼 수도 있으니 편한 방식대로 하세요. 저는 검사결과지를 보관하고 싶어 직접 받았습니다.

 

 

이렇게 108종에 대해 0에서 100까지의 수치로 알레르기 정도를 알 수 있는데요. 각 수치에 따라 class 0~6까지 나누어지며 대략적인 심각정도가 표기되어 있습니다. 

 

 

제 경우엔 진드기 부분만 낮은 정도의 영향으로 평가받았고 나머지에 대해선 알레르기 반응이 없는것으로 나왔는데요. 결국 피부 문제 때문에 해봤던 알레르기 검사인데 어떤 원인이 나오지 않아 답답함은 계속되었습니다.

 

하지만 이건 검사의 문제가 아니라, 원인이 다른것이라는 이야기라서 다른 쪽으로 더 접근해봐야 할 것 같네요. 진짜 피부 관련 문제는 원인을 찾는 끝없는 싸움 같습니다. 

 


3. MAST 검사 비용

 

저는 3만1천원 비용 발생했습니다. 약 3-4만 원 사이 비용이 든다고 하네요. 보험적용도 됩니다.

 

이런 알레르기 검사는 병원 급에 따라서 비용도 차이가 난다고 하니까 참고하세요. 대학병원, 3차 병원 경우는 2~3배 정도 더 비쌉니다. 아래 글에 알레르기검사별, 병원별 금액에 대한 예시가 있으니 참고하시면 더 좋겠습니다.

 

* 알레르기 검사 3종류별 비교,검사비용 정보 >>

 

알레르기 검사 3종류별 정보 비교, 검사비용

아토피, 천식, 비염 등 유발인자를 정확히 알기 위한 알레르기 검사는 필수적입니다. 검사종류, 비용을 포함한 정보 비교해 드립니다. 1. 알레르기 검사 중요성 아토피, 천식, 비염을 비롯해 여러

refreshday.tistory.com

 

반응형

댓글